공정한 금융시스템 확보 정당한 소비자 권리 찾기

HOME > 연맹활동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제목 [보도자료 753호] 2019년 치매보험 최초 상품 비교 평가, NH농협생명 ···
작성자 관** 등록일 2020.02.17 (13:07:31) 조회수 1583
첨부파일

□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치매보험 금융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2019년 상반기(2019년 7월) 판매 중인 142개의 생명, 손해보험사의 치매보험 상품 전수조사를 통한 비교분석을 하여 2019년 상반기 ‘치매보험 상품평가 순위 결과’를 공개 발표하였다.

□ 치매 보험은 치매로 최종 진단 확정된 경우 미리 정해진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장성 보험이다.

□ 이번 평가는 2019년 상반기 기준 총 18개의 생명보험사와 7개의 손해보험사의 치매보험 상품을 조사하여 총 142개의 개별상품을 치매보험을 비교 평가한 결과이다.

□ 치매보험은 2018년 하반기와 2019년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출시되었다. 이에 치매보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하여, 2019년 상반기 기준 총 18개의 생명보험사와 7개의 손해보험사의 치매보험 상품을 조사하여 총 142개의 치매보험을 비교하였다.

□ 평가항목은 가격 부분과 보장 부분으로 나누어 보험가격지수, 경도치매보장여부, 예정이율, 진단기준, 지정대리인, 특약 개수로 각 점수를 부여하여 총점으로 순위를 비교하였다.

<치매보험 조사 평가항목>
구분 배점
가격 부분 보험가격지수 60%
예정이율 20%
보장 부분 경도치매보장여부 5%
진단기준
영상필요유무
5%
지정대리인 5%
특약갯수 5%

□ 보험가격지수는 보장성보험의 가격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써, 금융감독원이 정한 방법에 따라 해당 상품과 동일한 상품군의 보험료를 가지고 계산을 하는 것이다. 100을 기준으로 이보다 작으면 평균보다 저렴, 이보다 크면 평균보다 비싸다고 판단한다.

□ 예정이율은 보험사가 금융소비자에게 보험금·환급금을 지급할 때 적용하는 이율로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된다.

□ 치매를 판단할 때 사용되는 CDR 척도는 1점을 경도치매, 2점을 중등도 치매, 3점 이상을 중증치매로 판단한다. 우리나라 2019년 8월 기준 치매 전 단계로 불리는 경도인지장애 유병률도 22.6%로, 환자 수로 따지면 166만 명에 달한다.

□ 보험사에서 치매 진단 시 뇌 영상검사 결과를 요구하는 보험사들이 있어 소비자들에게 검사비용의 부담을 주고 중치매의 진단기준은 'CDR 1점'은 나왔지만 뇌영상검사에 이상이 없을 때 보험사가 지급을 거절 할 수 있어 분쟁, 민원의 소지가 될 수 있다.

□ 지정대리인청구제도는 보험가입자가 보험금을 스스로 청구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대비해 가족 등에게 보험금 청구와 수령을 대신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특히 계약자, 피보험자 및 수익자가 동일한 치매 보험에서 본인이 치매에 걸린 상태에서는 스스로 보험금을 청구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치매 보험 가입 시 의무적인 조건으로 판단되고 있지만, 보험사에서는 아직 활용이나 설명 등을 필수로 진행하고 있지 않다.

□ 평가 결과 NH농협생명의 백세시대NH치매보험(무해지환급형,무배당)이 치매보험 1위를 차지하였다. 그 뒤를 이어 DB생명의 (무)백년친구 치매보험, NH농협생명의 간편한백세시대NH치매보험, (무)KB간병비받는치매보험,ABL생명의 (무)ABL간편가입치매보험(무해지환급형)이 차지하였다.

NH농협생명의 ‘백세시대NH치매보험(무해지환급형,무배당)’은 보험가격지수가 낮고 예정이율이 2.75%로 높아 보험료가 저렴하고, 경도치매를 보장하여 보장범위가 넓다. 또한, 치매 진단 시 영상 자료를 요구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점과 특약 중 꼭 필요한 ‘지정대리인청구 특약’이 포함되어 있어 치매 발병 시 보험금 미청구 위험을 제거했다는 점이 주요 선정 이유이다.

DB생명의 (무)백년친구 치매보험은 보험가격지수가 낮고, 경도치매보장을 해주며, 예정이율이 2.75%로 높고 치매 진단 시 영상이 필요가 없고 지정대리인특약이 있고 특약개수도 비교적 많아 2위를 차지했다.

NH농협생명의 간편한백세시대NH치매보험은 1위를 한 NH농협생명의 치매보험상품보다 특약개수가 적어 순위가 밀려났다.

KB생명 (무)KB간병비받는치매보험은 특약수가 4개로 비교적 적은 수였지만, 경도치매를 보장하고 지정대리인 청구가 가능하였으며, 약관에 영상제출이 필수라고 명시되어있지 않았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했다.

□ 조사한 전체 치매보험 상품 142개 중에 좋은 치매보험으로 평가되는 지정대리인 특약이 있는 상품은 130개였고 경도치매보장이 되는 상품은 103개였다. 반면에 예정이율이 2.50% 이상인 상품은 49개였으며 영상진단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39개뿐이 였으며 예정이율 최대값은 2.80%였고, 최저값은 2.50%였다.

<치매보험 조사 평가항목>
구분 체크포인트 방법
가격 보험가격지수 100이하 선택
예정이율 이율↑, 가격↓
무해지환급형, 순수보장형 납입 보험료가 적지만, 납입 완료 전 보험계약을 해지했을 때 환급금을 받을 수 없다는 특징을 기억하고 자신이 보험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지 고려한 후 선택
보장 보험 만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은 치매의 특성을 생각하여 계약만기가 긴 상품을 선택
주계약 주계약 보장이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을 선택
특약 자신에게 필요한 특약과 개수를 고려하여 선택
경도치매 보장 노년기 기억력 감퇴, 인지능력감소 등 일반적인 치매증세인 경도치매가 보장되는 상품에 가입
치매진단 시 영상자료
제출 하지 않음
경도치매는 CDR척도로 진단이 충분히 가능하고, 뇌영상검사에서는 판단이 불가능할 수 있다.
지정대리인청구 가능 계약자가 치매에 걸려 직접 보험금 청구가 어려울 떄 가족 등이 대신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도록 지정대리인 청구가 가능한 상품을 선택
기타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구분 일시적으로 큰 진단비를 원한다면 손해보험사를, 오랜기간 간병비를 원한다면 생명보험사를 선택

□ 박나영 정책개발팀장은 ‘치매보험’ 평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치매보험’ 평가 정보는 치매보험 가격뿐만 아니라 보장기능까지 고려한 평가 결과로써, 소비자가 치매보험을 선택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최고의 컨슈머리포트 자료이다.”라고 말했다.

 

첨부. [별첨]치매보험 비교정보 생산 결과

 

 

 

이 보도자료는 금융소비자연맹 사이트(http://www.kfco.org)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보도자료 753호]

게시물 댓글입니다

목록




인쇄하기

상담접수창구 금융맞춤정보 금융분쟁사례 소비자기자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