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금융시스템 확보 정당한 소비자 권리 찾기

HOME > 공동소송참여 > 가상화폐거래 > 게시판

게시판

게시판 게시판 상세
제목 가상화폐 거래소 유빗 해킹보상관련
작성자 박** 등록일 2018.02.28 (11:56:13) 조회수 225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야피안이 운영하는 가상화폐 거래소 유빗 (https://www.youbit.co.kr/) 의 해킹 피해보상 관련하여 피해가 있어 구제를 신청하고자 접수합니다.

1. 가상화폐 거래소 유빗이 해킹을 당해 소비자들은 가상화폐 뿐 아니라 현금까지도 출금을 제한받고 있습니다.

2. 해킹 피해 후 회사를 매각 또는 청산하는 등의 절차를 밟기전 회원들에게 투표를 받고 현재는 새로운 주인을 찾고 회사를 매각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3. 그리고, 인수 업체가 회원들이 소유한 가상화폐 중 해킹당한 부분에 대하여 전체 회원의 잔고에서 일괄 차감하여 추후 자체 코인을 발행하여 회사의 수익으로 다시 그 코인을 매입하여 보상한다고 합니다.

4. 그런데, 유빗은 fei 라는 코인을 자체발행하여 자금을 회원들로부터 공모하고 소유자에게 수수료 수익의 일부를 나누워 주었습니다.

5. 하지만, 이번 보상에서 fei 의 소유자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보상받는 것이 아니라 fei의 처음 발행가 + 소정의 이자로 보상을 받는다고 합니다.

6. 그리고, 홈페이지 상에 fei의 최종 거래 가격은 해킹 바로 직전 가격이 되어야지 해킹 소식을 듣고 매도를 한 가격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유빗 임직원도 fei를 소유하고 있어 해킹 소식을 가장 먼저 접할 수 있고 그에 따라 가장먼저 시장에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킹 소식을 모르던 회원들은 고스란이 피해를 입게된 것 입니다. 실제로 해킹 전 13만여원이던 fei 가격이 해킹 뉴스 후 6만원대로 떨어지고 회사에서는 이를 최종가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부분들이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1. 보상관련하여 유빗 고객센터 상담사로부터 안내를 받았는데 인수업체가 이번 해킹 피해를 보상한다고 합니다. 해킹을 입은 업체가 보상을 하고나서 회사를 매각 해야하는게 정상적이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이는 운영업체가 피해를 회피하는 것 처럼 느껴집니다.

2. 그리고, 저는 fei를 평균 10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매입하였으나 다른 가상화폐와 다르게 발행가액 9천원 + 이자만으로 보상을 하는게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fei를 최후 거래 가격으로 보상하지 않으면 발행가액과 최종 거래가액 사이의 차액만큼은 회사가 이득을 보는 상황이 생기는 것 아닌가 합니다.

3. 유빗은 국내에서는 ICO가 불법임에도 fei를 발행하여 자금을 공모하고 운영하다가 회사의 관리 소흘로 해킹피해를 입은 후 다시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또다른 코인을 발행한다고 합니다. 

4. 저는 유빗이 회사의 재무상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가입된 보험 보상금과 회사의 자본을 통하여 모든 회원에게 가상화폐에 따른 차이 없이 해킹 소식이 전해지기 직전의 최종 거래가격으로 피해를 보상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상화폐가 아닌 현금은 바로 지급해주길 요청합니다.

 

부디 모든 회원들에게 피해 보상이 적절히 이루어 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게시물 댓글입니다

목록




인쇄하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