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금융시스템 확보 정당한 소비자 권리 찾기

HOME > 연맹활동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제목 [보도자료 610호] ISA,불완전판매 가능성 높다!
작성자 관** 등록일 2017.03.14 (09:59:47) 조회수 1725
첨부파일

□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합리적인 거래와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의 지원으로 ISA제도의 건전한 정착과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정보 제공을 위하여 가입실태 및 소비자인식을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ISA는 “세제혜택, 투자자 선택권, 효율적인 자산관리” 측면에서 유용한 재산증식수단으로 ‘만능통장’으로 인식되어, 판매 1주년을 맞아 235만 명이 가입하고 3조6천5백억 원의 가입금액을 확보한 상품이나, 저조한 수익률(누적수익률 평균 2.08%)과 의무가입기간 등으로 최근 인기가 하락하고 있다.

ISA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조사 결과 제도의 홍보는 잘 이루어지고 있었고, ISA상품 및 판매처 선택의 기준은 금융사 자체의 속성과 금융상품 자체의 속성으로서, 주로 비과세혜택을 목적으로 선택하는 등 합리적인 기준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그러나 ISA에 관한 정보는 주로 금융사 직원을 통해 획득하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인식이 마케팅적 목적의 정보에 치중되는 경향이 있고, 실제 ISA가입시에는 상품설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뿐 아니라 자필서명 및 투자성향분석 등의 절차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어, 향후 불완전 판매 및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 보도자료는 금융소비자연맹사이트(http://www.kfco.org)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끝.

자세히보기☞ [보도자료 610호]

게시물 댓글입니다

목록




인쇄하기

상담접수창구 금융맞춤정보 금융분쟁사례 소비자기자 신청